참석 후기 KCC 2017 (조용연/홍동균/고윤용/이연창/강윤석/홍지원/송준호/구장완/)

올해 6월 18일(일)부터 20일(화)까지 라마다 프라자 제주호텔에서 개최되는 “Korea Computer Congress 2017”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원동력! 소프트웨어”라는 주제로 관련 산업의 발전 추세를 점검하고, 학문 분야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관련 분야 여러 박사님의 기조연설, 다양한 분야의 초청강연, 11개의 튜토리얼 등 국내외 저명인사들의 유익하고 알찬 강연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소개하는 700여 편의 논문 발표는 물론이고, 분과 워크샵으로 소프트웨어공학 역사, 사물인터넷 실무 개발자를 위한 기술 공유, 정보통신 기술, 4차 산업혁명과 데이터베이스등이 개최되었습니다. 아울러 오픈데이터 포럼, 한국DB개발역사 등의 협력 워크샵과 여성신진연구원 특별세션, 신진교수 특별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단순한 학술논문의 발표에 그치지 않고 데모구현 경진대회와 우수학술대회 발표논문 세션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활기찬 학술대회였습니다.

연구실에서는 교수님을 포함한 재학중인 모든 박사과정 (채동규 제외 [군사훈련])과 구장완과 홍동균 석사과정이 참석했습니다. 또한 하지운 박사님은 해외우수학회 초청 논문 발표 그리고 이영남 졸업생은 최우수 논문상 수상을 위해 학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참여한 재학생들은 포스터 세션에 참석하여 우수 발표 논문상을 목표로 열심히 발표하였습니다 (홍지원-, 조용연-실세계 그래프의 특징을 반영한 그래프 엔진, 강윤석-SSD에서의 IO 트레이스 수행시간 예측 방안, 고윤용-커뮤니티 기반 영향력 최대화를 위한 효율적인 CELF 알고리즘, 이연창-단일-클래스 협업 필터링 환경에서 무관심 상품의 수 결정 방안, 송준호-정규화를 지원하는 효율적인 시계열 서브시퀀스 매칭, 구장완-동적 웹 환경에서의 C-Rank 성능 평가, 홍동균-추천시스템에서의 컨텐츠 기법 필터링 기법의 효과. )

학회 기간 중 교수님의 지원 덕분에 참석자들이 함께 만찬을 즐기며, 일상 등의 대화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학회 이외의 기간은 각자 개인 또는 단체의 시간을 보내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조용연]

매우 오랜만에 국내 학회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학회와 달리 영어 발표가 아니기에 포스터를 작성하고 스크립트를 만드는 부담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그러나 본 참석의 목표 중 하나는 우수 발표 논문상이기에 최대한 꼼꼼히 준비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발표 후, 긴장해서 말을 빠르게 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았지만, 최선을 다했기에 한편으로는 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웃음).

학회 참석 중 매우 인상 깊었던 점은 포스터 “동형 서브그래프 검사 시 하이퍼에지 정보를 고려한 하이퍼 그래프 쿼리 시스템 설계”였습니다. 석사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심도 있는 연구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하였고, 발표 연습을 매우 많이 한 것 같은 모습이 감탄하였습니다.

끝으로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전체적으로 지도해주신 해주신 교수님과 실험과 관련하여 많은 도움을 준 장면환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또한 교수님과 연구실 지원 덕분에 박사과정을 비롯한 많은 연구원들이 참석하여 평상시 쉽게 모이기 어려웠던 자리들을 마련하여 맛있는 음식과 담소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홍동균]

대학원 입학 후 첫 학회를 고향인 제주도에서 하게되어 기쁜 마음으로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포스터 세션 중에는 제 포스터를 관심있게 봐주신 분들이 꽤 많아서 즐겁게 그리고 열심히 설명을 했던 것 같습니다. 아마 제가 발표한 포스터가 추천이라는 흥미로운 주제이기도 하였고, 포스터에 영화 포스터가 있던게 관심을 끌었던 것 같습니다.

학회 중 카이스트 문화 기술 대학원 박사과정 분의 포스터를 흥미롭게 봤었습니다. 포스터 제목은 “온라인 클릭베이트 스팸 탐지 모델”이라는 포스터 발표를 인상 깊게 들었습니다. 이 포스터는 SNS상에서 해시태그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정보 검색 오류문제를 방지하고 효과적인 검색 결과를 제시하는 방안에 관련 된 연구인데, 실제 SNS상의 데이터를 가지고 실험한 것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본 연구는 제가 석사 과정 대부분의 시간을 진행한 연구에서 나온 결과로, 지도해주신 김상욱 교수님과 연창 선배 그리고 이종욱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교수님과 연구실의 지원 덕분에 학회에 가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고윤용]

처음으로 KCC 학회에 참석하게되었습니다. 특히, 제 고향이기도한 제주에서 학회가 개최되어 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학회에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해외 학회에서 포스터 발표를 한 경험이 있었고 한글 발표였기 때문에 비교적 편하게 준비를 할 수 있었으나, 심사위원 앞에서 발표를 할 때는 긴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포스터 세션의 다들 포스터들중 충북대에서 진행한 ‘해시태그 기반의 유해 포스팅 검출 기법’에 대한 연구를 흥미있게 들었습니다. 해당 연구는 과거 포스팅들 중 유해한 포스팅들을 분리하여 해당 포스팅들이 포함하고 있는 해시태그들을 ‘유해 해시태그’로 정의합니다. 그 후 새로운 포스팅에 대해 유해 해시태그로 지정된 해시태그를 포함하는 포스팅들을 유해한 포스팅으로 분류했습니다. 실험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이긴했으나, 만약 유해한 포스팅에 아무 죄없는 일반적인 해시태그가 존재한다면, 자칫 유해하지않은 포스팅이 유해 포스팅으로 분류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포스터 발표 이외에 정보과학회 논문 경진대회에 운좋게 입상하여 장려상을 수상하는 영광도 얻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지난 학기 졸업생인 이영남 연구원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여 함께 시상식에 참여했습니다. 국내의 많은 우수 대학의 지원자들 사이에서 저희 연구실이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하게 되어 자랑스러움을 느꼈고, 다시 한번 항상 잘 지도해주시는 교수님과 함께 연구를 진행해온 후배인 조경재 군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연창]

KCC는 국내에서 컴퓨터공학에 관련된 연구를 하는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 회사원들이 모두 모이는 자리로, 이번 학회 참석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회는 제주도의 라마다 호텔에서 개최가 되었고, 제 논문 발표가 포함된 포스터 세션은 호텔 내에 바다가 보이는 경치 좋은 장소에서 진행되었습니다. 3시간 동안 진행된 세션 동안 심사위원님과 여러 연구원들이 제 포스터에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특히, 심사위원님께서는 실험 결과를 보고 기존 최신 기술들에 비해 상당한 개선을 보이는 것에 놀라시며, 좋은 연구가 될 것 같다며 덕담 또한 해주셔서 뿌듯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이번 KCC에서는 각 분야 최우수 학술대회에 발표된 국내 대학원생들의 초청 발표 또한 진행되었는데, 우리 연구실의 CIKM 논문 외에 제 연구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논문들이 발표되어 관심있게 들었습니다. 그 중, 포항공대 유환조 교수님 연구실에서 올해 WWW에서 발표한 ‘Do “Also-Viewed” Products Help User Rating Prediction?’를 흥미있게 들었습니다. 해당 논문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특정 타겟 상품을 본 사용자들이 본 다른 상품들인 “also-viewed” products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상품 평점을 예측하는 데 있어 상당한 정확도 개선을 보였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논문 발표를 보며, 각 분야의 연구 트렌드를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논문 발표 시간들 외에는 제주도 곳곳에 방문하여 맛있는 제주 음식들도 먹으며 오랜만에 여유로운 휴가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김상욱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강윤석]

저 역시 처음으로 국내 학회에 참석했습니다. 영어로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부담은 없었으나, 수상을 위해 심사위원 앞에서 발표를 잘해야 한다는 부담을 갖고 많은 준비를 하였습니다. 많은 발표 연습을 한 덕분에 (제 생각에는) 심사위원 앞에서 차분하게 발표를 했다고 생각하고, 상 받는 것을 아주 미약하게나마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학회는 논문 발표만이 아닌 다양한 워크샵들도 있어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인상 깊었던 것은 삼성전자 주관한 협력 워크샵인 “IoT시대를 준비하는 Tizen 플랫폼 개발 설명회” 였습니다. Tizen 플랫폼을 이용하여 IoT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어떻게 개발했는지, 해당 플랫폼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설명회 였습니다. 저는 Tizen이 소수의 전자 제품(스마트와치, 스마트폰)에만 탑재되었기에 발전의 여지가 별로 없을 것이라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위의 전자 제품 뿐만 아니라 실생활의 대부분의 전자 제품(TV, 청소기, 냉장고 등)에도 탑재할 수 있을 만큼 발전됐다는 사실이 매우 놀라웠습니다.

끝으로 저의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전체적으로 지도해주신 해주신 교수님, 해당 연구 방향에 대해서 조언을 해준 차재혁 교수님, 그리고 논문 작성에 대해서 조언을 해준 배완덕 교수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또한, 해당 연구를 진행하면서 부족한 저를 이끌어주고 많은 조언을 해준 용연이에게도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홍지원]

제주도에서 열린 KCC 2017에서 곧 졸업 예정인 방재근 연구원과 졸업생 이유진 연구원의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사정이 있어 학회에 참가하지 못한 두 사람을 대신하여 같이 연구를 진행한 제가 발표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여러 세션에 참가하며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펴볼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특히 포항공대에서 발표한 ‘얼굴 스푸핑 공격 검출을 위한 멀티 색 채널 질감 특징 추출 및 인코딩 방법’이 인상적인 발표였습니다. 최근의 다양한 바이오 인증 방법에 대한 공격 및 방어 방법들에 대한 흥미로운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제주도는 국내지만 자주 가기 어려운 곳이라 오후 세션이 끝난 후에는 가족들과 함께 여행하는 기분으로 관광지를 방문하거나 맛집을 찾아다니며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양보해준 재근이와 유진이에게, 그리고 연구를 지도해주신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송준호]

이번 제주도에서 열린 KCC 2017은 데이터베이스 등 컴퓨터 관련 여러 분야에서 의미 깊은 연구 성과를 학생부터 교수 및 회사원 등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교류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정규화를 지원하는 효율적인 시계열 서브시퀀스 매칭” 방안에 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으로 연구 성과를 학회에서 여러 사람에게 발표하는 자리였기 때문에 많이 긴장되고 떨렸지만, 학회 전, 연구실에서 진행한 리허설덕분에 차분히 발표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발표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한 사람의 애견인으로서, “강아지 활동 분석 시스템의 센서 신호의 주파수 성분 분석”이라는 연구가 흥미로웠습니다. 강아지의 활동 분석을 위한 시스템의 성능을 효율적으로 향상 시키는 방안을 제안하는 연구로, 강아지 활동 분석 시스템 센서 신호의 주파수성분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특징값 추출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학회를 마친 후, 연창이와 장완이랑 함께 제주도 곳곳을 돌아다니며, 여러가지 레져를 즐기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날씨가 궂어 아쉬웠지만, 그래도 충분히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신 교수님과 논문 작성에 있어 끝까지 조언을 주신 임성채 교수님과 연구실 선후배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구장완]

이번 KCC 2017은 제 대학원 생활에서 처음으로 참석한 학회였기에, 더욱 뜻 깊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의 포스터 발표, 구두 발표를 들으며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할 SW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KCC에 참석한 교수, 학생, 연구원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자극을 받아 더욱 열심히 공부를 해서 성장해야 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저는 “동적 웹 환경에서의 C-Rank 성능 평가”라는 포스터를 발표했습니다. 첫 학회 발표라 그런지 떨렸지만, 준비한 것들을 머릿 속으로 되새기며 차분히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에 추천 연구를 시작하면서 추천 시스템과 관련된 발표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발표는 “합성곱 신경망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연관 이슈 추천 시스템”이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딥러닝의 한 종류인 합성곱 신경망을 활용하여 수집된 한글 뉴스기사들을 분석한 후 개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들과 관련된 단어들을 연관이슈로 자동 추천하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대부분 영어 기반으로 진행 되었던 연관 단어 생성 연구와는 달리 한글 기반의 연구를 진행하였고 기존에 좋은 성능을 보인 LDA 기법과 비교실험을 진행하여 성능을 증명한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제가 발표를 하면서 여러 가지 부족한 점도 많이 느꼈고, 반면에 다른 사람들의 발표를 들으며 배울 점도 많이 봤습니다. 여기서 느낀 점들을 밑거름으로 하여 더욱 성장해서, 다음 번 발표에는 좋은 발표를 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 연구실 선배, 동기와 제주도에서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음에도 같이 학회에 참석하여 좋은 시간을 보내고 싶습니다.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