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 후기 EDB 2017 (조용연/강윤석)

올해 8월 7일(월)부터 9일(수)까지 부경대학교에서 개최되는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erging Databases - Technologies, Applications, and Theory (EDB2017)”에서는 database, datamining과 같은 주제로 초청 강연 및 기조연설들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소개하는 35편의 논문 발표는 물론이고, 5개의 초청강연 등이 개최되었습니다. 본 학회의 참석자는 교수님, 조용연과 강윤석 연구원이 참석하였고, 조용연 연구원은 “Efficient Processing of Alternating Least Squares on a Single Machine”을 구두 발표하였습니다.

[조용연]

KCC 2017에 이어 얼마 지나지 않아 한번 더 학회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본 학회는 KCC와 달리 구두발표자로 참석하게 되었고, 부산에서 열렸지만 국제학회로써 영어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리허설 때,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여 주어진 발표시간에 맞추어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질의 응답시간에는 예상 질문을 준비했던 것이 많이 도움이 되어 무리없이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학회 장소인 부경대학교는 국립대인 만큼 꽤 큰 캠퍼스로 구경하려고 시도했지만, 부산 날씨가 매우 더워 모두 둘러볼 수 없었습니다. 또한 부경대학교와 바로 인접하게 경성대학교가 있어, 주변의 거리는 건국대학교와 같이 대학생들이 밤 늦게까지 북적이는 장소였습니다. 그래서 여가시간에는 주변의 맛집들을 방문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시고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전체적으로 지도해주신 해주신 교수님과 실험과 관련하여 많은 도움을 준 장면환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강윤석]

최신 연구 동향 파악을 위해 8월 7일부터 9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EDB 2017에 참석했습니다. 경로 데이터 마이닝, 그래프 연산 알고리즘, NoSQL 등과 같은 다양한 주제로 많은 논문들이 발표되었고, 다양한 초청 강연이 열려서 많은 연구 지식을 습득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번 학회에서 논문을 발표하지는 않았으나, 용연이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발표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회를 통해서 확실히 우리 연구실이 발표 준비를 열심히 한다는 것을 느꼈고 (학회장 가는 기차에서 발표자료를 만드는 사람을 봄…), 발표도 잘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뱅킷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 어떤 그룹을 불러서 노래를 부른 것과 경품 추첨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비록 경품(갤럭시 탭, LG 탭)은 타지는 못했지만….).

부산은 우리나라의 제 2의 도시라고 해서 매우 크지만 날씨가 너무 더워 저녁에만 둘러 볼 수 있었습니다. 부산의 야경을 보러 광안대교 쪽으로 갔는데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학회 참석차 다른 장소를 간다는 것이 재충전이 되고, 연구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날이 CIKM논문 발표가 난 상황이라서 그런지 더 크게 느껴진 것 같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신 교수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