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 후기 iFUZZY 2018 (장명환)

한국 지능시스템학회에서 주최하여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iFUZZY 2018 학회에 논문을 발표하기 위해 참석하였습니다. 국제 학회로서 대구에서 열리는 이 학회는 대만에서 시작하여 올해 처음으로 한국에서 열리게 되었으며 10개 이상의 세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Automatic Machine Learning이라는 세션에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중국, 일본 등 다양한 나라들에서 사람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이름에 걸맞게 Autoencoder, Deep Neural Network, Classifier 등 여러 분야에서 기계 학습을 모델 생성 및 분류에 사용하기 위한 방법들이 전시 및 발표되었습니다. 이들을 활용하여 패턴을 학습하고 선박의 항로나 날씨 등을 예측하는 여러 가지 연구들이 흥미로웠습니다.

이번 iFUZZY 2018 학회에서 저는 충북대 차세정 관련 공동연구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자율 기계학습 관련 연구들을 종합한 organized 세션에서 발표를 맡게 되었습니다. 저는 “Graph-Based Recommendation on Single-Machine Based Graph Engines: A Performance Study”라는 제목으로 연구를 구두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기존 싱글 머신 기반의 그래프 엔진들에서 그래프 기반 추천 알고리즘을 수행하였을 때의 성능을 측정하고 이를 분석하는 내용입니다. 해당 날짜의 첫 발표여서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았지만 영어로 해야 해서 긴장되었습니다.

저의 연구 말고도 다양한 기계학습을 활용한 기술들이 발표되었습니다. 특히 각 세션의 브레이크 타임마다 중앙회의실에서 특별 세션을 열었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 이를 경청하였습니다. 학회 이름에 걸맞게 fuzzy system과 관련한 내용이 주가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공동 연구를 하는 분들과 함께 연구 과제에 관하여 짧게 논의한 뒤 회식 자리를 가졌습니다. 대구에 있었던 몇 일 간 비가 오거나 미세먼지가 잔뜩 끼거나 해서 많이 돌아다녀보지는 못했지만 여러 가지를 먹어보고 좋은 연구도 많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리에 올 수 있도록 도와주신 조용연 선배와 김상욱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