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 후기 KISM 2022 (장명환/박정민/조익현)

[장명환]

이번에 부산에서 진행된 KISM 2022에 accept된 논문의 발표를 위해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학회는 삼성, SK하이닉스, 히타치 등 다양한 반도체 기업들에 더해 정부와 부산시까지 후원하였습니다. KISM은 이번에 처음 진행된 학회임에도 회장 안을 가득 채울 정도로 수백 명이 몰렸습니다. 저는 학회에 참석하여 반도체 기술과 관련된 최신 기술과 전망에 대해 경청했습니다. 저는 웹 기반의 그래프 분석 플랫폼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포스터 발표였던데다가 마지막 날 저녁이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돌아다니면서 포스터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반도체 기술 학회인지라 저희 같은 애플리케이션 관련 연구들은 별로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딥러닝을 이용한 에러 탐지 등 꽤 적지 않은 연구들이 반도체 하드웨어와 결합되어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학회에 참석하는 동안에 진행된 발표들과 plenary session들은 저희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주제들이 많았지만, 저는 SSD와 DRAM의 성능에 대해서는 관심이 있어 아주 배경지식이 없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NVMe SSD가 대세가 된 시점에서 eDRAM, L5/6 Cache 등 SSD, DRAM, Cache 간의 성능 격차를 보완해줄 중간 메모리에 대한 설명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연간 얼마 개발되지도 못하는 노광장비 획득을 위해 최근 삼성에서 관련 업체로 찾아가 미팅을 진행했다는 것을 뉴스를 통해 알게 되어서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학회에 참석하는 동안에는 교수님과 함께 오시리아 산책로도 걸어보고, 교수님 덕분에 신선한 대게와 낙삼새 (낙지,삼겹살,새우 볶음)도 먹어보았습니다. 딤섬 전문점인 딤따오라는 식당에서 만두 비슷하지만 다른 느낌의 맛난 요리들도 음미하였습니다. 학회가 국내에서 열렸지만 쉴새없이 돌아다니면서 시원한 바닷가 경치도 구경하였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기업에서 참여하여 진행된 좋은 학회에 다녀올 수 있도록 도와주신 김상욱 교수님과 조용연 박사님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조익현]

KISM 2022에 사형이신 장명환선배와 박정민연구원 두 분이 accept되어 같은 팀으로서 학회경험차 동행하게 되었습니다. KISM은 삼성, SK하이닉스 등 다양한 반도체 기업들이 참가하였으며 다양한 학교에서 논문이 제출되었습니다. 학회의 주 내용은 반도체 기술이었기에 반도체 산업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하고 참여하였습니다. KISM의 conference topic 7가지 중 Electronic Materials, Devices and Related Technology와 special topic인 Memory Device Roadmap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참가하였습니다. 비록 반도체 영역의 전문지식이 없었지만 Roadmap을 통해 여러 기업들에서 반도체의 미세공정을 목표로 하며 성능향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드웨어의 기술이 좋아질수록 더 세밀한 최적화가 필요함을 알고있기에 더욱 힘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회는 부산에서 개최되었는데, 학회에 참가하는 동안 그래프엔진 팀이 더 뭉치는 기회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같이 학회장 옆 해변가를 산책하고, 다양한 음식들을 같이 먹으니 팀원 서로에 대해 더 잘 알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KISM에 참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고 물심양면 도와주신 김상욱 교수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박정민]

이번 부산에서 열린 KISM 2022에 accept 된 RealGraphGPU 논문의 발표와 반도체 관련 최신 기술의 앞으로의 전망을 알기 위해 참여 하였습니다. 우선 제 논문의 주제는 GPU를 이용한 초고속 네트워크 분석 엔진 RealGraphGPU로 이번 CIKM 2022에 accept 된 논문이였습니다. 이번 진행에 SK 하이닉스, 삼성, ASML 등 국내외 수 많은 반도체 기업들이 참여하였고 최신 반도체 기술과 관련된 발표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Reception을 비롯한 모든 발표에 많은 발표자 및 참가자 들이 모였고, 발표를 경청하고 이에 대한 질문도 많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KISM에 발표되는 반도체 최신 기술에 관심이 많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학회가 진행되는 동안 진행된 발표들에 대한 배경 지식이 많이 없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진행 중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NVMe-SSD를 비롯한 최신 메모리 기술과 앞으로 발전에 대한 내용을 관심 있게 들었으며, 해당 내용을 통해 앞으로 연구에 활용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내용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딥러닝을 비롯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내용도 있어 반가웠습니다.

학회에 참석하는 동안 딤섬 맛집도 방문하였고, 오시리아 산책로와 신선한 킹크랩과 낙삼새, 부산의 명물 씨앗호떡도 먹었습니다. 숙소가 해운대 앞바다 바로 앞이라 바닷바람도 많이 쐴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기회를 주신 김상욱 교수님에게 감사를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