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AI 2024 참석 후기 (김태리)


[김태리]

2024년 2월 20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AAAI 2024 학회에 논문을 발표하기 위해 2월 19일부터 28일까지 캐나다 밴쿠버에 방문했습니다. 제가 구두로 발표한 논문의 제목은 ‘VITA: ‘Carefully Chosen and Weighted Less’ Is Better in Medication Recommendation’으로, 환자의 현재 병원 방문에서 정확한 의약품들을 추천하기 위해 환자의 현재 처방 정보와 과거 병원 방문 기록들을 활용하는 의약품 추천에 대한 연구입니다. 대면으로 참석한 두 번째 국제 학회였지만, 영어로 발표하는 것이 여전히 많이 긴장되어서 캐나다에 도착해서도 열심히 준비했고 다행스럽게 준비한 만큼 발표를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AAAI 학회가 인공지능 관련 다양한 분야의 연구들을 매우 큰 규모로 다루는 학회인 만큼, 다양한 주제의 많은 연구들과 튜토리얼들도 접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연구들이 흥미로웠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연구는 ‘LGMRec: Local and Global Graph Learning for Multimodal Recommendation’라는 연구였습니다. 이 연구는 사용자의 상호작용 정보뿐만 아니라 아이템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추가로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추천 연구로, latent attribute이라는 개념을 하이퍼 그래프를 통해 멀티미디어 추천 분야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연구입니다. 해당 개념을 제가 진행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추천 연구에도 적용해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학회 기간 남는 시간에는 밴쿠버의 유명한 장소들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스탠리 파크와 잉글리시 베이 비치에 가서 자연을 느끼기도 했고, 그랜빌 아일랜드 퍼블릭 마켓에 가서 다양한 먹거리/상품 구경과 맛있는 음식들도 먹었습니다. 또한 개스 타운의 증기 시계 앞에서 예쁜 사진도 찍고, 우리나라에서 요즘 인기 있는 캐나다 국민 카페인 팀홀튼에 가서 커피도 많이 마셨습니다. 다른 연구원분들 없이 방문하게 된 국제 학회여서 걱정도 했지만, 교수님과 사모님께서 챙겨주시고 학창 시절 친구의 가이드 덕분에 다양한 경험과 즐겁기만 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연구에 진지하게 임해서 더 많은 국제 학회를 가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AAAI 2024 학회 참석이라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고 기회를 주시는 김상욱 교수님과 신기정 교수님, 그리고 성실하게 잘 따라와 준 사제들 김홍일 연구원과 허지호 연구원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