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ACM SAC 컨퍼런스 최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 수상

컴퓨터공학부 김상욱 교수 연구팀(참여 대학원생: 홍지원, 황원석, 김진형)에서 모바일 스마트 기기에서의 상황 인지를 기반으로 하는 음악 추천(Context-Aware Music Recommendation in Mobile Smart Devices)이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ACM SAC 2014 컨퍼런스에서 최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하였습니다.
ACM SAC(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은 컴퓨팅 분야의 세계적인 학회인 ACM 내 SIGAPP(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Applied Computing) 그룹에서 1986년 1회를 개최한 이래 올해로 29회째를 맞는 응용 컴퓨팅 분야의 전통적인 컨퍼런스입니다. ACM SAC 2014에는 세계 각국으로부터 916편의 연구 논문들이 제출되었고, 엄격한 심사를 통하여 그들 중 221편의 우수한 논문들만이 선정되어 컨퍼런스에서 발표되었습니다. ACM SAC의 최우수논문상은 이러한 221편의 논문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심사위원회에서 논문 자체의 질과 구두 발표의 우수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5개의 세부 분야별 최우수 논문만을 선정하는 것으로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연구팀에서 연구한 주제는 모바일 스마트 기기의 각종 센서들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현 상황 감상하기에 가장 좋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악을 추천하는 추천 기술 연구입니다. 본 연구 결과는 상황 인지 앱 추천, 상황 인지 장소 추천 등 각종 상황 인지를 요구하는 응용에 적용할 수 있으며, 본 최우수논문상 수상은 이러한 연구의 아이디어 및 기술의 탁월성을 인정 받은 것입니다.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