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 2024 참석 후기 (장명환, 배홍균, 안지원, 박정민)
[장명환]
2024년 5.13~5.17 동안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서 진행된 ACM WWW 2024에 accept된 논문의 발표를 위해 참석하였습니다. 다른 숏/풀 페이퍼 등이 억셉된 다른 3명의 연구원들과 함께 참석하였습니다. 싱가포르에 도착하자마자 더운 공기와 습한 바람을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마냥 입국심사가 오래 걸리지 않을까 싶었는데 한국마냥 자동 입국 처리 시스템이 일부 외국에 오픈되어 있어서 편했습니다. 이번 WWW에는 지금의 트렌드를 반영이라도 하듯이 상대적으로 LLM과 관련된 연구들이 굉장히 많았고, 일부는 contrastive learning에 대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학회에 참석하여 이러한 연구들의 배경을 듣고 현재의 기술 동향을 확인하였습니다.
제가 발표한 논문은 RealGraphGPU++ 로, 기존 개발한 바 있는 RealGraph라는 싱글 머신 CPU 기반 그래프 엔진이 GPU를 활용할 때 있어서, 데이터 전송 패스의 길이를 줄임으로써 그래프 분석 성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 연구입니다.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지만 제가 참여한 분야보다는 LLM 및 머신 러닝에 대한 연구들이 대다수였습니다.
학회에 참석하는 동안에는 GNN에 연관된 Keynote와 Tutorial, 그리고 다양한 연구 발표들을 들었습니다. 자연어 처리에 대한 연구들이 많아서 이들이 기반으로 하는 배경과 방법들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이번 WWW 2024에서는 싱가포르 날씨가 참 변덕으러워서 뜬금없이 소나기가 내리고는 했습니다. 센토사 해변에서 리셉션아 진행될 때에도 소나기가 내려서 건물 안으로 피신해야 했습니다. 메인 학회는 센토사 섬의 리조트 월드 컨벤션 센터에서, 뱅킷은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진행되었는데 음식이나 이벤트 등이 뭔가 잘 준비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앉아 먹는 옵션을 서로 다르게 신청하는 바람에 일부는 덥고 습한 곳에 앉아서 식사를 하고 일부는 햄버거 세트를 먹은 뒤 놀이기구를 타야만 했습니다.
포스터 발표도 끝내고 여기저기 둘러보기도 하면서 즐겁게 지내다 왔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논문 발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김상욱 교수님, 함께 논문 작성을 함께 작성한 박정민 연구원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배홍균] 올해로 33번째를 맞게 된 ACM Web Conference (이하 WWW)는 데이터마이닝을 비롯한 웹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다루는 학술 대회입니다. 이번 WWW 2024는 싱가포르 센토사에서 5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 간 진행되었으며, 학회 기간 동안 research track에선 약 400여편의 논문들이 발표되었습니다.
제가 research track과 short paper track에서 발표한 논문의 제목은 각각 “Negative Sampling in Next-POI Recommendations: Observation, Approach, and Evaluation”과 “Item-Ranking Promotion in Recommender Systems” 입니다. 첫 번째 논문은 POI (장소) 추천 도메인에서 수행되어온 기존의 random negative sampling 기법이 갖는 한계들을 밝히며, POI 도메인을 위한 효과적인 hard negative sampling 기법을 제안한 논문으로, 학회 다섯 째날 ‘User Modeling and Recommendation’ 트랙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두 번째 논문은 e-commerce 도메인에서 extra profit을 갖는 아이템들의 추천을 늘림과 동시에 전체 추천 정확도를 지키기 위한 모델 트레이닝 기법을 제안한 논문으로, 학회 넷째 날 ‘Short Paper’ 세션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여러 참석자들과 깊이있는 내용의 여러 질문들을 주고 받으며, POI 및 e-commerce 도메인에서의 추천 시스템 연구가 여전히 큰 관심을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학회 기간동안 남는 시간엔 싱가포르 내 여러 명소들을 방문해보았습니다. 한국의 5월보다는 조금 더 습한 날씨 속에서의 일정이었지만, 사진으로만 접했던 여러 명소들을 가까이서 직접 본다는 감격과 함께 어디를 가든 친절하게 안내해주시는 싱가포르 현지인 분들의 배려 속에서 즐겁게 돌아다닐 수 있었습니다.
좋은 학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경험들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연구실 분들과 본 연구가 발표되기까지 함께 힘써주셨던 신원용 교수님과 문양세 교수님, 김예빈 연구원, 장해리 연구원, 김상욱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안지원]
저는 2024년 5월 13일부터 5월 17일까지 싱가폴 센토사섬에서 열린 TheWebConf 2024 학회에 참석하여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TheWebConf 2024(이전 WWW)는 1989년부터 개최된 유서 깊은 학회로, 웹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다루는 중요한 학술 대회입니다.
제가 발표한 논문의 제목은 “Is the ‘Impression Log’ Beneficial to Evaluating News Recommender Systems? No, it is Not!”입니다. 이 논문은 뉴스 추천 모델의 올바른 성능 평가 방법에 관한 것으로, 5월 16일 오후 1시부터 2시 반까지 점심을 먹으며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LLM(대형 언어 모델)이 이번 학회의 주요 트렌드라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할까 걱정했지만, 예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제 연구에 관심을 보여 점심 먹을 틈도 없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조금 부담스럽고 지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뿌듯하고 연구에 동기부여가 확실히 되었습니다.
5월의 싱가폴은 제 상상 이상으로 덥고 습했습니다. 학회 기간 동안 남은 시간에는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싱가폴 내 여러 명소들을 방문했습니다. 싱가폴이라는 나라는 제가 상상하던 동남아 느낌의 약간 옛스럽고 시끌벅적하며 사람들 간의 교류가 많은 시장 느낌에 올려다보면 뉴욕 같은 빌딩숲과 미국 스타일의 넓은 도로, 나라 전체에서 느껴지는 항구 느낌과 휴양지 느낌이 섞여 따로따로 생각했을 때는 서로 어울리지 않는 것들이 함께 있는 아이러니한 매력이 느껴지는 곳이었습니다.
이번 학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경험들을 할 수 있었고, 다양한 사람들과 많은 견해를 나누며 연구에 동기부여가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연구실 분들, 홍균 선배님, 그리고 김상욱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박정민]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서 진행된 ACM WWW 2024에 accept 된 논문의 발표를 위해 2024년 5.13~5.17동안 학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이렇게 큰 국제 학회 참석은 처음이고 발표를 영어로 하여 많이 떨렸습니다. 또한 해외로 나가본 것이 매우 오래전 일이라 설레기도 하였습니다. 이번에 제가 발표한 논문은 RealGraphGPUWeb으로, 기존에 개발한 RealGraphGPU라는 GPU 기반 싱글머신 그래프 엔진을 web으로 보여주는 demo 논문이였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웹에 대한 주제가 메인으로 검색엔진, 알고리즘,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등 컴퓨터 사이언스 전반에 다양한 주제가 있었습니다. 그 중 최근 화제인 LLM쪽에 대한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Text-Attributed Graph Representation Learning 과 Cost-effective Data Labelling for Graph Neural Networks 쪽의 발표도 제가 현재 수행하는 연구와 관련이 있어 인상 깊게 들었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해서 내년 시드니에서 열리는 WWW 2025에도 참가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포스터 발표를 끝내고 여기저기 둘러보기도 하면서 유니버셜 스튜디오, 머라이언 파크 등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좋은 논문 발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김상욱 교수님, 저의 첫 논문을 좋은 학회에서 발표 할 수 있도록 같이 논문 작성한 명환선배에게 감사를 전합니다.